관리 메뉴

서울하정외과 공식블로그

압박스타킹으로 하지정맥류 예방 본문

하지정맥류 이야기/하지정맥류 예방

압박스타킹으로 하지정맥류 예방

hajung 2013. 3. 21. 15:52

 

 

 

 

하지정맥류란 다리의 피부 밑 혈관이 팽창되고 부풀어서 구불구불하게 불거져 나와 있는

혈관 질환입니다. 체질적, 유전적으로 정맥벽이나 정맥판막의 구조가 약해져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이외에도 교사와 같이 오래 서거나 앉아 있는 직업을 갖고 있는 경우,

혹은 임신, 비만, 연령증가 등으로도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둔부 및 허벅지에 꽉 끼는 옷을 자주 입거나

허리띠를 너무 꽉 조이는 경우도 정맥 내 압력이 증가하여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증상은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더 자주 나타납니다.

특히 오래 서있는 경우 정맥압박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도 미적인 관점

미관상 보기 흉하다거나 통증, 저리거나 쑤시는 느낌, 하지 피로감,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외에 발 다리가 무겁고 정맥류가 있는 곳이 화끈 달아오르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하지정맥류 증상은 오전보다는 오후 늦게, 잠을 잘때 나타나거나 통증이 있는 부위가 정확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정맥류가 심한 경우에는 피부염, 색소침착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런 하지정맥류를 미리 예방하려면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압박스타킹은 여성들이 흔히 착용하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일반 스타킹과는 생산 목적이나 사용 용도가 다릅니다.

일정한 압력으로 다리의 근육을 조여 장딴지 근육의 이완.수축 운동을 도와

정맥 혈액순환을 증진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우쭈쭈쭈